식물공장이란?

식물공장은 채소작물의 규격과 품질을 동일하게 생산될 수 있도록하는 생산시스템입니다.


흙을 사용하지 않는 농업으로 재배환경요인인 광, 온도, 수분(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영양분(배양액) 등을 인위적으로 조절하여 최적의환경을 조성해 생장을 촉진시킵니다.


연속자동 재배시스템을 통해 단위면적당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켜

소비자에게 보다 위생적이고 보건적인 가치가 있는 먹거리로 다가갈수 있으며 여름철과 겨울철의 어려운 온도관리, 일조량등의 제어하기 힘든 환경적인 요소를 통제하고 그밖의 지구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재앙 및 재해등으로 피해를 자주 입는 농업분야에도 안정적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주변환경에 의존하지않고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계절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연속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식물공장입니다.

아파트형

기후변화에도 영향을 받지않는 식물재배시스템

아파트형 수직농장에서는 버티컬 재배형식을 이용하여 수십 층의 고층건물에 재배기를 설치하고 수경재배가 가능한 농작물을 재배합니다.

이런 다층형 재배방식은 재배면적 대비 10배정도 토지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온도, 습도, 빛, 농업용수 등을 인위적으로

통제하여 안정적인 작물의 재배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형 재배방식은 iot와 같은 자동화 시스탬을 이용 할 수 있어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1년마다 고밀도로 재배되지만 토지와 물을 적게 소모하여 기후나 토양조건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농업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사용목적과 대상에 따라 엽채, 과채, 화훼류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할 수 있으며 농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친화경적인 먹거리입니다.


도시와 접근성이 좋은 곳에 재배한다면 물류비등을 절약할 수 있고 풍력, 태양력을 이용하여 에너지자원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